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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자율주행 결합, 차량 공유로… 미래차 시대 ‘성큼’ [모빌리티 전방위 융복합 본격화]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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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가 결합된 미래차 혁명은 지난 수십 년간 하나가 된 인터넷 혁명과 모바하나 혁명 등에 비견될 정도로 다양한 산업 흐름을 재편해 우리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새롭게 기술이 탄생하는 가운데 기존 자동차 업체는 물론 정보통신기술(ICT)업계, 에너지업계, 엔터테인먼트업계 등 다양한 업계가 결합해 융복합이 전면적으로 진행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투자 규모는 수십조 원 정도로 규모도 매우 크다.수많은 기술 산업 기업이 얽혀 미래를 건 각축전이 치열해 보이지만 큰 흐름은 비교적 쉽다. 전기차라는 하드웨어와 자율주행에 관련된 소프트웨어의 결합체가 승차 공유 및 서비스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것이 미래차의 핵심이었다.◆ 전기 차 100년 만의 '지에도우은 빵'​의 미래 차 3요소 가운데 배터리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는 전기 자동차는 사실 19세기에 모습을 아내 sound 드러냈다. 1881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 전기 박람회에서 3륜 전기 자동차가 대중에게 선 보이며 1884년에는 '영국의 에디슨'으로 불린 토머스 파커가 상용 전기 차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1886년 휘발유 엔진 자동차(칼 벤츠 개발)를 시작으로 내연 기관차가 등장하기 전이었다. 1898년 포르셰가 아내 sound시장에 내놓은 자동차도 전기 자동차 P1이며 1897년 미국에서는 전기 차를 뉴욕 택시로 채택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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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자동차의 인기는 연료가 연소되는 냄새진동, 소음 등에서 전반적으로 우위에 있는 부분도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석유가격이 높았던 것이 주요 배경이 되었다.​ 다음 자동차의 역사가 내연 기관차의 역사에 있었던 것은 일 9일 3년 포드가 컨베이어 시스템으로 내연 기관차를 대량 생산에 착수하고 차 한대 가격이 절반으로 떨어진 데 이어 일 920년대 믹크, 텍사스에서 거대 유전의 개발로 연료비까지 크게 낮아진 것은 판정적이었다. 배터리 기술의 한계로 내연기관차보다 주행거리는 짧고 충전시간은 긴 고질적인 문제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은 것이다.​ 한 00년 다소움잉 현 시점에 전기 자동차가 내연 기관차를 퇴출하는 정세는 우선 환경 친화적 가치가 상승하는 중심 배터리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을 들고 있다. 일 00년 전 시대의 전기 자동차에 장착된 납 축전지는 무거워서 에너지 맨 정신으론 밀도가 크지 않았다. 참 제 일 980년 리튬 원소의 전기 화학적 성질이 밝혀졌고 일본 99일년 소니가 리튬 이온 전지를 쵸소움 상용화하고, 배터리 산업의 판도가 달라졌다. 수명은 연장되고 충전시간은 단축돼 단가는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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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적 특성으로 차량의 성능도 내연기관차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내연기관의 경우 연료가 제공되고 연소, 압력 발생, 피스톤 가동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반응이 다소 느리지만 전기차는 전기가 제공되고 모터를 가동하기 때문에 순간가속력이 내연기관차보다 낫다.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이르는 시간)'이 2초대 전기 자동차가 시판된 출력 면에서도 전기 차가 동급 우세를 보이며 최근 선 보인 현대 차의 포터 II 1렉토우릭 등 전기 트럭 모델도 항상 그랬듯이어과!.여기에 각국 정부가 탄소 배출 저감을 목표로 배터리 및 전기차 산업에 막대한 지원을 쏟아 붓는 것도 강력한 촉매제가 되고 있다. 기술과 시장성에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조사개발(R&D) 및 상용화 경쟁에 뛰어드는 정세에 정부 지원금이 발전을 부채질한 것이다. 기위 휴대전화 분야에서 기술력을 축적한 배터리 업체가 자연스럽게 기술력과 규모를 끌어올리는 자연스러운 흐름도 맞물려 모드적 선순환 고리가 탄생했다.결스토리의 기존 자동차회사에 전기차 출시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기존 위상을 유지하기 위한 생존적 문제로 자리 잡았다. 전기차 재등판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디지털카메라의 사례를 통해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가 등장하고, 필름 시장을 시작으로 현상의 장비, 인화지 등 관련 산업이 도미노처럼 붕괴된 것처럼 엔진과 변속기와 클러치 등 제조업 전반이 재편되고 엔진 오 1등 각종 소모품의 의의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와 '최고의 궁합'​ 1930년대의 세계 박람회 등의 무대에서 제시된 자율 주행의 개념은 1990년대 유럽과 America의 도심, 고속 도로 등에서 실제의 주행에 성공하고 구체화했다. 이때까지도 조사 수준 시험 주행 등의 단계였으나, 2009년 구글이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선언하고 기존의 완성 차 업계의 가고 서한의 것이었던 것처럼 하도록 했다. 위기감을 느낀 기존 자동차회사들은 경쟁적으로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나서면서 협력과 경쟁의 경계가 모호한 달리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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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기술은 반자율주행 수준으로 아직 운전자의 책입니다에 무게가 실려 있다. 지에용크들은 대체로 2020년대 초반을 목표로 혁신에 자신의 서고 있지만 완전 자율 주행과 관련한 기술이 무르익는 시기는 2030년 경에 될 것이라는 시간이 지배적이다. 자율주행 기술 자체뿐 아니라 안전과 승차감, 책입니다.소재와 보험, 교통체계 등 다양한 시스템이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운전면허 정의본인 사건 처리 등 과제가 다양한 분야에 산적해 있다.어느 정도 모습이 구체화된 전기자동차에 비해 자율주행차는 아직 연구개발 수준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글로벌 ICT 기업까지 주도권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이유는 미래차 시대에는 소프트웨어 측면의 자율주행이 하드웨어인 차량을 하위 벤더로 전락시킬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현대 차 그룹이 지능형 모 빌러티의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기업으로 거듭 자신 때문에 향후 6년간 61조원 이상을 쏟아 부은 것에 납득이 갈 수밖에 없는 그이츄이이다. 자율주행도 기존 산업을 붕괴 재편하는 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선 택시 본인 화물차를 운전하는 운전사를 비롯해 대리운전사는 물론 주차장 도우미 등에 이르기까지 노동시장에 큰 타격을 주게 된다. 보험시장도 수익의 큰 폭의 감소가 불가피하다.​, 자율 주행 시스템은 내연 기관 자동차보다 전기 자동차와 환상의 궁합을 보 1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초저지연 통신 속도에는 차량의 구동 속도 수반도 필수다. 더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전기자동차는 더 적합할 것이다.차량 공유, 미래차 시대의 화룡점정 차량 공유는 요즘 내용도 많고 탈도 많은 분야다. 여러 사건이 복합적으로 생성돼 있지만 결국 운전자가 필요한 공유라는 점이 그 한가운데 있다. 검증되지 않은 운전자의 범죄 본인 사건, 운전자의 노동생 지위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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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는 이런 문제가 거의 해결될 수 있다. 자동차를 사용자 앞까지 운반하는 것은 물론 운전자를 선입니다.필요, 목적지에 도착한 뒤 주차장에 신경 쓸 필요도 없어진다.현재 선보이는 차량 공유 플랫폼은 차량이 아닌 운전자와 승객을 매개로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신완전 자율 주행 시대의 차량 공유 플랫폼은 내용 택희로 차량과 사람을 연결하게 된다. 차량이 무인화되고 스마트폰처럼 단내용기화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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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차량 공유는 각 분야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시장 신지를 극대화하며 한 가지 나쁘지 않은 시스템으로 맞물려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분야별 경계가 흐려질수록 기존 산업의 위상은 위태로워지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환경오염, 교통문제, 교통난 등의 문제가 해소되고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에 영감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준영 기자 papeniqu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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